공감하기

페르소나 (Personas)


페르소나는 제품/서비스의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인터뷰 전에 잘 알지 못하는 상태라도 추측으로 페르소나를 만들어 놓고 인터뷰에서 확인해 보세요. 인터뷰로 얻은 정보들로 실제에 더 가깝게 페르소나를 고도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의 나이, 직업, 행동 등의 대표적인 인구 통계적 정보에서부터 성향까지, 사용자를 뚜렷하게 대표할 수 있는 특징들을 조합해서 우리 팀이 공감해야 할 사용자를 만들어 봅시다.

페르소나는 우리의 주관적인 생각이 아닌 사용자 인터뷰, 설문조사 등으로부터 얻은 정성/정량 데이터에서 태어납니다. 인터뷰 대상자가 대표적이지 못한 특수한 존재일까봐 걱정하지 마세요. 차근차근 수행하다보면 대상자 집단에게서 보편성이 보입니다. 수치가 보여주는 정보, 직관적으로 보이는 패턴을 조합해 보세요. 우리 프로젝트가 집중하려고 하는 사용자를 대표할 만한 범위 안에서 구체적으로 만들어보세요.







이 활동을 통해 꼭 도출해야 할 것

- 기존에 가지고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페르소나를 만들어 봅니다. 이후에 추가 정보를 얻어 발전시킵니다.
- 페르소나의 기본적인 인적 정보 뿐만 아니라 성향도 작성합니다.
- 페르소나의 생활 배경을 상상하고 다음 활동인 사용자 여정지도에서 활용합니다.





1. 페르소나를 위해 인터뷰 결과 데이터를 준비합니다

진행했던 인터뷰 결과물을 팀원들과 함께 취합해 봅니다. 만약 사전에 서베이와 데스크 리서치도 진행했다면 함께 정리하세요. 

•  만약 처음이라면 현재 단계에서 아는 정보를 가지고 페르소나를 만듭니다.
•  만약 데이터가 없다면 해당 제품/서비스를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봅시다.



2. 페르소나 템플릿을 만듭니다

페르소나 템플릿을 준비합니다. 프린트를 할 수 없을 경우
A3 크기의 용지에 좌측 이미지와 같이 5칸을 그리고,
‘행동 / 생활 습관 / 제품에 대한 능숙도 / 좋아하는 제품’ 중 중요한 항목을 골라 직접 만드셔도 좋습니다.

•  우리 상황에 맞게 변형해 보세요.


3. 사용자를 정의합니다

먼저 나이, 직업, 성별과 같은 사용자의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인적사항에 맞는 사용자의 얼굴을 그리고 난 뒤, 데이터에서 발견한 사용자의 행동과 생활 습관 등을 적습니다.

•  인적사항을 적을 때 제품/서비스를 주 사용자를 생각하면서 적으면 더 쉽습니다.
•  꼭 필요하지 않은 개인 정보는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4. 사용자 목표, 페인 포인트와 니즈 적기

조사한 자료에서 발견한 페인 포인트와 니즈,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고자 하는 목표를 적어주세요.

이전 단계

문제를 좀더 명확히 정의해야 겠어요

POV로 이동 HMW로 이동
다음 단계

아이디어의 그룹을 만들고 패턴을 발견해요

결과물 묶어보기로 이동